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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Chassis]SBWEngineering/Automotive 2021. 2. 13. 23:13
SBW(Steer-by-Wire)는 미래형 조향 시스템이다.
미래에 조향시스템은 크게 능동형 조향 시스템(Active Steering), Steer-by-Wire, 리던던시 시스템으로 변해갈 전망이다. 그중 닛산(Nissan)이 양산까지 성공한 통신, 엑츄에이터, 센서 리던던시 시스템과 세계 최초의 SBW가 적용된 인피니티 Q50 모델을 보면 자동차 산업이 추구하는 미래형 기술에 대해 전망해볼 수 있다.
Fig.1 Steer by Wire Architecture about NHTSA(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) Fig.2 Nissan Infiniti Q50 SBW System 기존의 U-Joint와 같은 구조의 제어기에서 전선 다발로 이어진 제어 모듈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. Q50에 적용된 steer by wire 기술은 3가지의 휠 센서, 제어 모듈(ECU)를 통해 좌우 방향 제어가 이루어진다. R-MDPS에 비해 사용되는 부품 수가 줄고 기계적인 부품이 전장으로 대체되기 때문에 고장제어(fail-operation)를 다루는 기술의 개발이 최근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.
따라서 Nissan Infiniti Q50처럼 리던던시 시스템(통신 이중화, 엑츄에이터 이중화, 센서 이중화)으로 구성되는 것은 자율주행으로 가는 당연한 수순인 것 같다.
Reference
Fig.1, Fig.2 : 정도현, 정창현, 최형진 (2019). 주행안전을 위한 섀시제어시스템과 ADAS의 융합. 오토저널, 41(7), 22-2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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