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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[Chassis]e-LSD
    Engineering/Automotive 2021. 2. 12. 20:48

    e-LSD(Electronic-Limited Slip Differential)란 노면 조건이나 차량의 주행 상태를 ECU에서 판단한 뒤 액츄에이터를 작동하여 다판 클러치 체결력을 정밀하게 조절함으로써 좌/우 바퀴의 회전력을 제어하는 장치이다.

     

    Fig.1 e-LSD

    e-LSD의 부품 구성은 ECU, 피스톤, 다판 클러치, 피니언/사이드 기어, 모터로 이루어져 있다.

    동력을 출력하는 순서는 아래와 같다.

    1. ECU 좌/우 구동력 연산
    2. 모터 전자제어
    3. 펌프 유압생성
    4. 피스톤 작동
    5. 다판 클러치 마찰력 발생
    6. 동력 전달

    e-LSD의 기본적인 기능은 선회시 좌우륜의 회전차를 흡수하는 역할, 좌우륜간 적절한 구동력 배분, Yaw 제어이다.

    Yaw 제어의 경우 기존의 기어식 LSD(m-LSD)가 할 수 없었던 Yaw 제어 기능이 추가됐다는 점이 눈에 띈다.

     

    또한, e-LSD의 장점과 단점은 아래와 같다.

    장점 : m-LSD의 장점 포함, Yaw 제어, 토크 제어 가능, 토크 전달율이 m-LSD에 비해 우세, 차량 조향 성능, 탈출 성능 향상(언더스티어와 오버스티어 방지)

    단점 : 다판 클러치와 모터 사용으로 중량 및 재료비에서 불리하다는 단점이 있다.

     

    Reference

    Fig.1 : news.hmgjournal.com/MediaCenter/News/Press-Releases/hwia-e-lsd-170927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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